* Artificial Intelligence(AI)의 접근
Ideal | Rational | |
Thinking | Systems that think humans (인지과학적 접근방법) |
System that think rationally (합리적 사고 시스템) |
Behavior | System that act like humans (Turing test적 접근) |
System that act rationally (합리적 행동 시스템) |
- Cognitive science (인지과학): 인간과 같은 사고 시스템
- 합리적 사고 시스템: 삼단논법적 사고 (법칙적 접근법)
- 인간과 같은 행동 시스템: 튜링 테스트적 접근방법
- 합리적 행동 시스템: 합리적인 에이전트적 접근방법, 주어진 확률 정도에 따라 어떤 목표 달성을 위해 행동
> 참고 : Turing test: 일반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이 컴퓨터와 대화해서 사람으 로 판정하는 비율이 30% 이상이 되면 인간처럼 사고할 수 있는 시스템 으로 간주
* AI의 기술
학습 (learning)
• 사실과 규칙을 지속적인 과정에 의해 습득하는 것
• 지식 기반의 학습 모델 구성
추론 (Inference)
• 주어진 사실이나 규칙으로부터 인지된 입력에 대해 결론을 얻는 과정
• 증명, 게임, 문제 해결
인지 (recognition)
• 보고 듣고 말하는 능력
• 문자, 언어 (speech), 영상 분석 등의 분야에서 활용
• 강한 인공지능 (strong AI)
- 사람과 같은 지능
- 마음을 가지고 사람처럼 느끼면서 지능적으로 행동하는 기계
- 추론, 문제해결, 판단, 계획, 의사소통, 자아 의식(self-awareness), 감정(sentiment), 지혜(sapience), 양심(conscience)
- 튜링 테스트
• 약한 인공지능 (weak AI, narrow AI)
-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지능적 행동
- 사람의 지능적 행동을 흉내 낼 수 있는 수준
- 대부분의 인공지능 접근 방향
- John Searle의 중국인 방 사고실험(Chinese room thought experiment)
→ turing test로 기계가 지능을 가졌다고 판정할 수 없다 는 주장
> 참고 : 중국인 방 사고실험
-> 문 밑으로 중국어로 쓴 질문지를 전달
-> 방 안에서 중국어를 모르는 사람이 글자 모양에 따른 중국어 단어 조합 방법 매뉴얼을 참조하여 답변에 대한 단어 조합
-> 조합된 단어들을 문 밖으로 내보냄
-> 문 밖 사람은 중국어를 이해하는 사람이 방 안에 있다고 생각
-> 단지 흉내만 내고 이해하는 것은 아님
• 탐색(search)
- 문제의 답이 될 수 있는 것들의 집합을 공간(space)으로 간주하고, 문제에 대한 최적의 해를 찾기 위해 공간을 체계적으로 찾아 보는 것
1) 무정보 탐색
너비우선 탐색(breadth-first search), 깊이우선 탐색(depth-first search)
2) 휴리스틱 탐색
언덕오르기 탐색, 최선 우선탐색, 빔탐색, A* 알고리즘
3) 게임 트리 탐색
mini-max 알고리즘, 알파-베타 가지치기(pruning), 몬테카를로 트리 탐색
• 지식표현(knowledge representation)
문제 해결에 이용하거나 심층적 추론을 할 수 있도록 지식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 추론(inference) : 가정이나 전제로부터 결론을 이끌어내는 것
1) 규칙기반 시스템의 추론 : 전향추론(forward inference), 후향추론(backward inference)
2) 확률 모델의 추론 : 관심 대상의 확률 또는 확률분포를 결정하는 것
•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경험을 통해서 나중에 유사하거나 같은 일(task)를 더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 의 구조나 파라미터를 바꾸는 것 -> 컴퓨터가 지식을 갖게 만드는 작업
- 지도학습 : 입력과 대응하는 출력을 데이터로 제공하고 대응관계의 함수 찾기
- 비지도학습 : 데이터만 주어진 상태에서 유사한 것들을 서로 묶어 군집을 찾거나 확률분포 표현
- 강화학습 : 상황 별 행동에 따른 시스템의 보상 값(reward value)만을 이용하여, 시스템에 대한 바람직한 행동 정책(policy) 찾기
• 계획수립(planning)
현재 상태에서 목표하는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일련의 행동 순서를 결정하는 것
예시) 작업 수행 절차 계획, 로봇의 움직임 계획
• 전문가시스템(expert system)
특정 문제 영역에 대해 전문가 수준의 해법을 제공하는 것
간단한 제어시스템에서부터 복잡한 계산과 추론을 요구하는 의료 진단, 고장 진단, 추천 시스템
작업 중요도 높은 분야의 경우 추천 정보로 활용
지식 표현과 추론 부분 분리하여 구성
규칙기반 시스템(rule-based system)을 통한 구현
•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실제 대규모 데이터에서 암묵적인, 이전에 알려지지 않은, 잠재적으로 유 용할 것 같은 정보를 추출하는 체계적인 과정
기계학습, 통계학 기법 적용
• 패턴인식(pattern recognition)
데이터에 있는 패턴이나 규칙성을 찾는 것
예시) 문자 인식 : 인쇄체, 필기체, 음성 인식, 영상 인식, 텍스트 패턴 인식 (텍스트 마이닝), 센서 신호 인식(레이다, 라이다, 소나 등), 이상치(outlier) 탐지
•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 사람이 사용하는 일반 언어로 작성된 문서를 처리하고 이해하는 분야
•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 컴퓨터를 이용하여 시각 기능을 갖는 기계장치를 만들려는 분야
• 음성 인식
: 사람의 음성 언어를 컴퓨터가 해석해 그 내용을 문자 데이터로 전환하는 처리
• 로보틱스(robotics)
로봇에 관련된 기술 분야로서 기계공학, 센서공학, 마이크로 일렉트로닉 스, 인공지능 기술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
• 에이전트(agent) : 사용자로부터 위임받은 일을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시스템
* AI의 역사
1) 1960년대 이전
1946년 펜실베니아 대학, ENIAC 개발
LISP 언어 개발 (매커시, 1958)
퍼셉트론(Perceptron) 모델 (로젠블랏, 1958) // 초기 신경망 모델
2) 1970년대에서 1980년대 초반
일반적인 방법보다는 특정 문제 영역에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 연구
전문가 시스템(expert system) : MYCIN(전염성 혈액 질환 진단), PROSPECTOR(광물탐사 데이터 분석), DENDRAL(화학식과 질량 스펙트럼 데이터로부터 유기화합물의 분자구조 결정)
Prolog 언어 개발 : 지식의 표현과 추론을 지원하는 논리(logic) 기반 언어
3) 1980년대 중반에서 1990년대
신경망 모델 발전
- 다층 퍼셉트론(multi-layer Perceptron, MLP)
- 오차 역전파(error backpropagation) 알고리즘
퍼지이론(fuzzy theory) : 언어적인 애매한 정보를 정량화 하여 표현
진화연산
확률적 그래프 모델
4) 2000년대 이후
• 에이전트(agent) : 위임받은 일을 자율적으로 처리
• 시맨틱 웹(semantic web) : 컴퓨터가 웹 상의 자원을 이해하여 처리
•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 딥러닝(deep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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