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의 개념
- 학습은 훈련이나 경험으로 인해 나타나는 행동이나 정신 과정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를 말합니다.
- 인간과 동물은 학습을 통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며, 학습의 형태는 크게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그리고 사회 및 인지 학습으로 나뉨
2. 고전적 조건화 (Classical Conditioning)
- 정의: 자극 간의 연합을 통해 새로운 반응을 학습하는 과정.
- 주요 요소:
- 무조건 자극 (US): 본능적으로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 (예: 음식 냄새).
- 무조건 반응 (UR): 학습 없이 나타나는 반응 (예: 침 분비).
- 조건 자극 (CS): 본래 중성이었던 자극이 반복된 연합 후 반응을 유발 (예: 종소리).
- 조건 반응 (CR): 학습된 반응 (예: 종소리에 침 분비).
- 현상:
- 소거: 조건 자극만 반복 제시하면 조건 반응이 약화됨.
- 자발적 회복: 소거 후 일정 시간 지나면 조건 반응이 다시 나타남.
- 자극 일반화: 유사한 자극에도 동일 반응.
- 자극 변별: 특정 자극에만 반응하도록 학습
예시: 파블로프의 개 실험에서 종소리(CS)가 음식(US)과 연합되어 침 분비(CR)를 유도.
3. 조작적 조건화 (Operant Conditioning)
- 정의: 행동의 결과에 따라 행동이 변화하는 학습 과정.
- 주요 개념:
- 강화 (Reinforcement):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자극.
- 정적 강화: 유쾌한 자극 제공 (예: 칭찬, 보상)
- 부적 강화: 불쾌한 자극 제거 (예: 숙제를 하면 추가 업무 면제)
2. 처벌 (Punishment):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자극.
- 정적 처벌: 불쾌한 자극 제공 (예: 벌금 부과)
- 부적 처벌: 유쾌한 자극 제거 (예: 게임 금지)
3. 강화 계획:
- 고정비율 계획: 일정 반응 수 후 강화 (예: 영업 실적 보상).
- 고정간격 계획: 일정 시간 후 첫 반응 강화 (예: 월급).
- 가변비율 계획: 강화 간격이 불규칙 (예: 도박).
- 가변간격 계획: 시간 간격이 불규칙 (예: 무작위 사장 점검)
- 예시: 스키너의 상자에서 쥐가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를 얻는 실험.
4. 사회 및 인지 학습 (Social and Cognitive Learning)
- 정의: 개인 경험 없이 타인의 행동 관찰과 결과를 통해 학습.
- 반두라의 관찰 학습:
- 사람은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여 학습.
- 모델링 예시: 광고에서 유명인을 보고 제품을 구매.
- 대리 강화와 대리 처벌: 타인의 경험에서 간접적으로 학습.
- 인지 학습:
- 잠재 학습: 강화 없이 학습이 이루어지며, 이후 강화가 나타나면 수행이 향상됨.
- 통찰 학습: 시행착오 없이 문제를 이해하여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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