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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심리학] 발달심리학에 대하여

by LSB98 2024. 1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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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달 심리학 *

: 발달심리학은 인간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는 학문으로,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그리고 사회적 발달을 다룹니다.

 

1. 발달의 주요 논제

 

- 연속성 vs 비연속성:
1) 연속적 발달: 점진적이고 단계 없이 일어나는 발달. 예) 언어 능력의 점진적 확장.
2) 비연속적 발달: 특정 시점에서 급격히 변화. 예) 사춘기의 신체적 변화.


- 선천성 vs 후천성: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
예) 부모의 알레르기 유전(선천성)과 어린 시절의 식습관(후천성).

 

2. 태내 발달과 신생아​

 

1. 태내 발달:
발아기(수정 후 ~2주): 세포 분열 및 착상 단계. 약 30%의 수정란이 착상 실패.
배아기(2~8주): 주요 신체 기관 형성. 외부 환경의 영향을 가장 민감하게 받는 시기.
태아기(9주~출생): 신체가 성장하고 정교해짐. 6개월경부터 소리에 반응하며 어머니의 목소리를 선호.

 

2. 테라토겐(Teratogens):
태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물질. 예) 알코올은 태아 알코올 증후군(FAS)을 유발할 수 있음.
심각한 결과로는 두뇌 및 신체 기형, 행동 장애 등이 포함.


3. 신생아의 능력:
놀람반사, 젖 찾기 반사 등 본능적 행동을 통해 생존.
사람 얼굴 모양에 더 오래 응시하며 사회적 자극을 선호.

 

3. 인지발달 이론 (피아제)

 

피아제는 발달을 4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합니다.

 

1. 감각운동기(출생~2세):
감각과 운동을 통해 세상을 탐구. 예) 손가락 빨기를 반복하여 학습.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 물체가 보이지 않아도 존재한다고 이해.

 

2. 전조작기(2~7세):
자기중심적 사고와 물활론적 사고. 예) 장난감을 살아있는 존재로 간주.
보존 개념 결여: 모양 변화가 양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


3. 구체적 조작기(7~12세):
구체적인 사물에 대한 논리적 사고 가능. 예) 수학 문제 해결.
조망 수용 능력 발달.


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상):
추상적 사고와 가설적 추론. 예) 자유, 사랑과 같은 개념 이해.

 

피아제 인지발달 단계 설명

 

 

4. 도덕성 발달 (콜버그)

 

콜버그는 도덕적 사고를 3단계로 설명합니다:

1. 전 관습적 수준: 복종과 처벌, 개인의 이익에 초점.
2. 관습적 수준: 사회 규범과 질서 유지에 초점.
3. 후 관습적 수준: 도덕적 원리를 내면화하여 행동. 예) 법보다 양심을 따르는 행동.

 

5. 사회 및 정서 발달​

 

애착 이론 (볼비 & 에인즈워스):
- 안정 애착: 유아가 양육자에게 의지하며 탐색.
- 불안정 애착: 양육자와의 연결이 불안정하여 스트레스 증가.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
애착은 이후 대인관계 패턴에 영향을 미침. 안정 애착은 사회적 성공과 연결.

 

기질과 성격 발달:
기질은 선천적 특성이지만,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변할 수 있음.
예) 활발한 기질은 긍정적 맥락에서는 리더십, 부정적 맥락에서는 공격성으로 평가될 수 있음.

 

6. 청소년기의 발달​


정체성 형성:

- 청소년기는 다양한 역할을 탐색하며 정체성을 확립.

- 에릭슨은 이를 "정체성 위기"로 설명하며, 성공적 해결은 성숙한 자아 형성으로 이어짐.

 

또래 관계와 부모 관계:
- 또래와의 긍정적 관계는 청소년의 자존감과 성취감에 큰 영향을 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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