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교

[대학입학] 자소서 준비_3

by LSB98 2024. 1. 2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재직자 전형 대학입학을 위한 자소서를 준비한 과정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재직자 전형을 지원한 분들은 취업을 먼저 하셨기 때문에 자소서를 썼던 경험이 한번씩 다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저 처럼 오랫만에 자소서를 쓰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이고,

대학 입학을 위한 자소서와 취업을 위한 자소서는 엄연히 다른 점이 있어서 자소서를 쓰기에 어려운 점이 있을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 글을 통해 자소서를 쓰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자소서 준비 과정]

 

1. 생기부를 읽어보고 분석해 본다. + 내가 현재 직장에서 맡은 직무에 대해 분석해 본다.

 

: 자소서를 쓰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내가 어떠한 이야기를 써야 할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그러한 생각을 하기 위해서는 내가 어떠한 활동을 했고, 나의 장점이 무엇인지 단점이 무엇인지 고민을 해보아야 합니다.

고등학교 생기부와 현재 직장에서 내가 어떠한 직무를 맡고 있고 그 곳에서 내가 어떠한 일을 수행하는지 분석하여 자소서에 글을 쓸 수 있도록 정리를 해야합니다.

 

2. 각 학과 사이트에 들어가서 커리큘럼을 분석해 본다.

 

: 어느 대학교에 지원할지 어떤 학과를 지원할지 고민하는 과정에서 학과 홈페이지는 한번씩 들어갔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과 홈페이지를 한번도 안들어 가셨던 분들이라면 자소서를 쓰기 전에 한번은 들어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소서를 쓰기전 내가 지원하는 학과에서 어떠한 커리큘럼으로 수업을 듣는지 파악하고 거기에 맞게 입학 전 준비 혹은 나의 직무와 연관을 시켜서 설명하는 것이 좋은 자소서를 만들 수 있는 방법입니다.

 

 

https://ise.ajou.ac.kr/ise/index.jsp

 

융합시스템공학과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ise.ajou.ac.kr

 

각 학과 홈페이지를 가보면 위와 같이 학과 안내자료를 볼 수 있다.

 

3. 자소서 양식에 맞게 글을 써본다.

 

: 자소서 양식에 맞게 글을 써봅니다. 이때 가장 주의할 점은 글자수 제한이 있을 텐데, 최대한 간결하게 본인이 어필하고 싶은 것을 간략하게 적습니다. 글을 적을 때는 "문제 발생 - 해결 과정 - 배운점/교훈" 이러한 포멧으로 스토리 텔링 기법으로 글을 써야 합니다.

 

4. 맞춤법을 검사한다.

 

: 맞춤법을 검사해주는 여러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위와 같이 맞춤법을 검사해주는 사이트가 여러 가지 있습니다.

 

5. 자소서 글을 첨삭한다.

 

: 자소서 글을 다 썼으면 주변에 자소서를 잘 쓰는 지인들이나 전문가를 통해 첨삭을 받습니다.

너무 많은 사람에게 글을 첨삭받으면 글이 중구난방으로 쓰여질 수 있으니 "3~4명"이 저의 경험에 의한 최적의 수이니 참고 하시면 좋을 꺼 같습니다.

 

[마무리] 

 

저는 1~5가지 STEP으로 자소서를 썼었습니다.

참고적으로 도움이 되시라고 제가 썼던 자소서 하나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다음에는 면접 준비 방법을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좋은 결과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_수시전형_과기대.hwp
0.15MB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