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교

[대학입학] 대학 면접 준비(아주대)_4

by LSB98 2024. 2. 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대학 입학 준비를 했던 과정 중 4번째 과정인 면접 준비를 했던 과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제가 면접을 보았던 학교는 총 2개 학교였는데요, 바로 아주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준비했던 2가지의 면접 과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 아주대학교

아주대학교 면접 준비를 할 때,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면접 콘셉트를 잡았습니다.

먼저, 아주대 인재상을 보았습니다.

출처 : 아주대학교 홈페이지

 

크게 보았을 때 : 문화인, 협동인, 창조인, 전문인, 세계인으로 볼 수가 있는데요.

 

저는 각각 항목별로 답변할 내용을 크게 5가지로 구분하여 각 인재상에 맞도록 질문을 준비했습니다.

 

예를 들자면, 아래와 같이 스토리 텔링 기법을 활용하면서 아래처럼 인재상에 맞는 해결 과정을 보여주고자 하였습니다.

 

창조인(비판과 도전으로 변화를 주도) : 교내 PPT 대회 이야기를 하면서, 1학년때는 예선 탈락하였지만 그동안 학업을 진행하면서 수많은 PPT 과제와 발표수업으로 인해 단점이었던 PPT 디자인과 말의 속도에 대해 단점을 보완하여 다시 도전하여 3학년 때 금상을 받았다.

 

두 번째, 학과별 인재상을 참고하였습니다.

 

출처 : 아주대 융합시스템공학과

 

마찬가지로 위에서 처럼, 각 인재상에 맞도록 질문을 준비하였습니다.

 

세 번째, 학과의 교육 목표에 대해 참고하였습니다.

아주대 융합시스템공학과는 각 전공 특화 트랙이 있는데 여기에서, 각 전공 특화 트랙에 대해서 조사하였고, 내가 어떤 전공 트랙을 선택할 때 나의 직무와 어떤 도움이 되고 성장할 수 있는지에 대해 질문을 준비했었습니다.

 

네 번째, 제가 썼던 자기소개서와 생기부를 정독하면서, 나의 장점 혹은 단점이 될만한 부분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고, 거기에서 나에게 과연 어떤 질문을 할까?라는 생각을 가지면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였습니다.

 

다섯 번째,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어떠한 면접 질문이 나왔는지 면접 기출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제가 받은 그리고 그동안 면접 질문으로 나왔던 것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학업을 선택한 이유 / 지원동기

2. 학교에서 무엇을 배우고 싶은가요?

3. 융합시스템공학과에 들어와서 무엇을 배우고 싶은지?

4. 세 가지의 트랙 중에 구체적으로 어떤 트랙 공부하고 싶은지?

5. 커리큘럼 중 가장 배우고 싶은 과목이 무엇인지?

6. 목표가 무엇인가요?

7. 미래의 목표 직업이 무엇인가요?

8. 주경야독이라 힘들고 피곤할 텐데 어떤 마음가짐으로 임할 건가요??

9. 재직기간 동안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룬 일이 있나요?

10. 아주대를 선택한 이유 / 재직자전형 학과가 많은데 굳이 융합시스템공학과인지?

11. 삶의 가치관은 무엇인가요?

12.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13. 우리 학교가 본인을 뽑아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14.  준비했지만 질문받지 못한 것이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15. 일을 하면서 수업을 할 때 출석을 잘할 수 있는지 말씀해 주세요

16. 학창 시절이나 직장생활 중 자신의 성취 경험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17. 대학 진학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말씀해 주세요

18. 졸업 후 자신이 어떠한 일을 하고 싶은지 말씀해 주세요

19. 코딩한 경험이 있나요?

20. 어떠한 코딩 언어를 사용해 보았나요?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