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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개념
- 클래스와 객체: 클래스를 선언하고 이를 통해 객체를 생성합니다. 클래스는 속성(인스턴스 변수)과 동작(메서드)을 정의합니다.
- 예시: Account 클래스는 계정의 이름을 저장하고, SetName과 GetName 메서드를 통해 값을 설정 및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인스턴스 변수와 메서드
- 인스턴스 변수는 객체가 생성될 때 할당되며 객체와 함께 생명주기를 가집니다.
- 메서드는 인스턴스 변수를 조작하며, 특정 동작을 수행합니다.
3. 접근 한정자 (Access Modifiers)
- private: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 가능. 데이터 은닉을 통해 객체의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 public: 외부에서도 접근 가능.
4. Set/Get 메서드와 프로퍼티
- Set/Get 메서드를 통해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합니다.
- 프로퍼티(Property)는 get과 set 접근자를 사용하여 보다 간편하게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게 합니다.
5. 클래스 다이어그램과 UML 모델링
-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클래스 이름, 속성, 메서드로 구성되며, 접근 한정자를 나타내기 위해 + (public) 또는 - (private)를 사용합니다.
6. 객체 초기화와 생성자 (Constructor)
- 생성자는 객체가 생성될 때 호출되며, 인스턴스 변수를 초기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7. Visual Studio에서 프로젝트 생성 및 실행
- 프로젝트 생성 → 코드 작성 → 컴파일 및 실행 과정을 통해 프로그램을 완성합니다.
8. 문자열의 기본 개념 (String Basics)
- 문자열 정의: C#에서 문자열은 string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되며, System.String 클래스를 기반으로 합니다.
- 불변성 (Immutable): 문자열은 한 번 생성되면 변경할 수 없습니다. 문자열을 조작하면 새로운 문자열이 생성됩니다.
9. 문자열 생성과 초기화
- 문자열은 큰따옴표 "를 사용하여 선언합니다
- 기본값: string 타입의 변수는 기본적으로 null로 초기화됩니다.
10. 문자열의 주요 메서드
- 길이: Length 속성을 사용하여 문자열의 길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부분 문자열 추출: Substring() 메서드를 사용합니다.
- 문자열 연결: + 연산자 또는 String.Concat() 메서드를 사용합니다.
12. 문자열 조작 메서드
- Replace(): 문자열 내 특정 문자나 부분 문자열을 다른 값으로 교체합니다.
- Split(): 특정 구분자를 기준으로 문자열을 분리하여 배열로 반환합니다.
- Join(): 문자열 배열을 하나의 문자열로 결합합니다.
13. 문자열 포맷팅 (Formatting Strings)
- 문자열 보간 (String Interpolation): $"{변수}" 형식을 사용하여 문자열 내에 값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14. 형 변환과 문자열
- Parse() 메서드를 사용하여 문자열을 숫자 타입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 TryParse()는 변환이 실패할 경우에도 예외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15. StringBuilder
- 문자열을 자주 변경해야 할 때, StringBuilder는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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