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C# 앱 개발 기본 흐름
- 코딩 작성: 소스 코드를 작성하는 단계로, C# 문법에 맞게 코드를 입력합니다. 예시로 Hello World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전처리(Pre-processing): 컴파일러가 코드에서 주석 제거와 매크로 확장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 컴파일(Compilation): 소스 코드가 기계어로 변환되어 OBJ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문법 오류가 있으면 컴파일러가 이를 식별합니다.
- 링킹(Linking): OBJ 파일과 외부 라이브러리, 기존 모듈 등이 결합하여 최종 실행 파일(.exe)을 생성합니다.
2. Visual Studio에서 콘솔 앱 만들기
- 새 프로젝트 생성: File > New > Project 메뉴에서 콘솔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합니다.
- 코드 작성 및 IntelliSense 사용: IntelliSense는 코드 작성 중에 자동으로 제안을 제공하여 프로그래머가 더 빠르고 정확하게 코드를 입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앱 실행: Build Solution 명령을 통해 앱을 컴파일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3. C# 기초 문법 요소
- 주석: //로 시작하는 단일 라인 주석과 /* */로 감싸는 다중 라인 주석이 있습니다.
- 변수 선언 및 데이터 타입: 변수는 데이터의 저장소로, C#에서는 int, double, string 등의 데이터 타입이 있습니다.
- 예시: int number = 10;
- 문자열 보간법: $"{변수}" 형식을 사용하여 문자열에 값을 삽입합니다.
4. C# 연산자
- 산술 연산자: +, -, *, /, % 등을 사용합니다.
- 조건 연산자: ==, !=, <, > 등을 사용하여 조건을 비교합니다.
추가 개념 및 예시
- 문법 오류(Syntax Error) 및 컴파일 오류(Compile-time Error)
- C# 코드를 작성할 때 문법 규칙을 어기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 예: int x = "Hello";는 x가 int 타입이기 때문에 문자열을 할당할 수 없습니다.
- 문자열 보간법(String Interpolation)
- $ 기호를 사용하여 문자열 내에 변수를 쉽게 삽입할 수 있습니다.
3. 산술 연산자
C#에서는 다양한 연산자가 존재합니다 (+, -, *, /, % 등).
4. 조건문과 비교 연산자
- if 문을 사용하여 조건에 따라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5. 주석(Comment)
- 단일 라인 주석: //로 시작하며, 해당 라인 끝까지 주석 처리됩니다.
- 다중 라인 주석: /* ... */로 둘러싸여 있으며, 여러 줄에 걸쳐 주석을 달 수 있습니다.
- 역할: 주석은 프로그램의 가독성을 높이고, 코드의 기능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며, 컴파일 시 제거됩니다.
6. 네임스페이스와 using 지시어
- C#의 네임스페이스는 관련 클래스와 메서드를 그룹화한 것입니다. System 네임스페이스는 자주 사용되는 기본 클래스를 제공합니다.
- using 지시어를 통해 특정 네임스페이스를 코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선언합니다.
이 지시어가 없으면 Console 클래스와 같은 기본 기능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7. 데이터 타입 및 변수 선언
- 기본 데이터 타입
- int, double, string, char 등 다양한 타입이 존재하며 각각의 타입은 특정한 메모리 크기를 차지합니다.
변수 선언 규칙:
- 변수는 선언 후 사용할 수 있으며, 메모리 내 특정 위치에 값을 저장합니다.
8. 문자열 보간법 (String Interpolation)
- $ 기호와 중괄호 {}를 사용하여 문자열 내에 변수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 이는 문자열 조합을 보다 직관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9. 산술 연산자와 연산자 우선순위
- 기본 산술 연산자: +, -, *, /, % 등이 있습니다.
- 연산자 우선순위는 수학적 연산과 동일하게 적용되며, 괄호를 사용하여 우선순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10. 조건문 (if 문)과 비교 연산자
- 조건을 평가하고 해당 조건이 참일 때 특정 작업을 수행합니다.
- 비교 연산자: ==, !=, <, >, <=, >=를 사용하여 값을 비교합니다.
11. Console 입력과 출력
- 입력: Console.ReadLine()을 사용하여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출력: Console.WriteLine()을 사용하여 콘솔에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12. IntelliSense와 코드 작성 보조 기능
- Visual Studio는 IntelliSense 기능을 제공하여 코드 작성 시 자동 완성과 제안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개발 생산성을 높이고 코드 정확성을 보장합니다.
13. 오류 방지 방법 및 컴파일 오류
- 컴파일 오류는 문법적으로 잘못된 코드를 컴파일할 때 발생하며, Visual Studio에서 오류 위치와 원인을 안내합니다.
- 오류 해결 방법: 오류 메시지를 확인하고 코드의 문법적 문제를 수정합니다.
14. 기타 프로그래밍 습관 및 스타일 가이드
- 가독성을 위한 들여쓰기와 네이밍 규칙
- 클래스와 메서드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하고, 변수 이름은 소문자로 시작하는 낙타 표기법(camelCase)을 사용합니다.
- 중괄호 사용 규칙
- 클래스와 메서드의 바디는 { }로 감싸며, 들여쓰기를 통해 코드 구조를 명확히 표현합니다.
728x90
반응형
'C#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공부하기] C#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3 (0) | 2024.11.14 |
---|---|
[C# 공부하기] c#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2 (2) | 2024.11.13 |
[C# 공부하기] Visual Studio 사용법 (0) | 2024.09.09 |
[C# 공부하기] C# 개론 (0) | 2024.09.09 |
[C# 공부하기] Visual Studio 설치하기 (0) | 2024.09.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