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공학

[인간공학] 정보입력 및 처리에 관하여

by LSB98 2024. 4. 26.
728x90
반응형

* 정보 표시

- 인간의 정보 입력 및 처리는 외부 자극과 관련된 감각적 수용에 의존

- 자극은 사람이 처리하는 정보가 들어있는 자극이다.

- 정보는 이러한 자극원으로부터 직접적으로 오거나 어떤 메커니즘이나 장치를 통해 간접적으로 온다.

- 간접 감지 상황에서 인간공학이 설계과정에서 적용

 

* 표시장치로 나타내는 정보의 종류

- 표시장치로 나타내는 정보에는 일반적으로 정적 정보와 동적 정보가 있다.

- 정적 정보는 시간 경과에 관계없이 고정

ex) 인쇄하거나 필기한 영숫자 자료, 교통표지판, 도표, 그래프, 라벨

- 동적 정보는 시간에 따라 계속 변하며 달라진다.

ex) 교통신호등, 속도계, 레이더표시장치, 온도계

 

* 간접정보의 종류

- 정량적 정보 : 정확한 숫자 파악 // 온도, 속도

 

- 정성적 정보 : 경향이나 변화 파악 // 근사치, 경향, 변화율, 방향변경

 

- 상태 정보 : 여러가지 경우 중에 어디에 해당되는지 선택의 개념 // 시스템의 조건이나 상태, 정지-주의-진행 신호등

 

- 경보 및 신호 정보 : 상태정보 중에서 특별히 경고를 위한 것 // 비행기나 등대 신호등, 뱃고동소리, 경적, 휘파람

 

- 식별 정보 : 어떤 것인지 있는 그대로 그냥 확인하는 것 // 정적 조건, 상황, 물체를 식별하기 위한 표시

-> 상태 정보와 유사하거나 선택이 아닌 그대로 확인 하는 것

 

- 묘사 정보 : 배경과 중첩된 요소 파악 // 물체, 지역, 기타 구조물의 도식적 묘사, 헤드업 표시장치

 

- 영숫자 및 기호 정보 : 언어, 수치 및 관련된 코드화 정보를 표시한 것 // 표지, 라벨, 현수막, 사용설명서

 

- 시간 위상 정보 : 펄스나 시간 위상 신호의 표현으로서, 지속시간이나 간격을 조절한 신호 또는 모스부호와 점멸등과 같이 이들의 조합으로 만든 신호를 표현한 것

 

* 표시 양식의 선정

- 온기, 소리, 맛 등의 감각 종류를 감각 양식이라고 한다. : 시각 -> 청각 -> 촉각 -> 음성 -> 후각 순서

- 정보 전달용 표시장치를 선정하고나 설계할 때는, 경우에 따라 적절한 감각 양식을 선정해야 한다.

도로표지 -> 시각 / 사이렌 -> 청각

- 청각 및 시각 표현의 용도 비교

 

* 정보의 코드화

- 코드화란 원래의 자극정보를 새로운 형태로 바꾸고 기호로 표시하는 것

ex) 항공기를 레이더 스크린상의 깜빡이는 신호로 비행기를 표시하는 것, 저항의 크기를 색깔로 표시

- 정보를 코드화 할 때는 여러가지 차원을 사용

- 정보를 포함하는 자극차원의 효과는 자극을 식별하는 사람의 능력과 두가지 이상의 자극을 구별하는 능력

 

* 표시장치 설계 순서

- 전달하고 싶은 정보 종류 파악 -> 자극 형태에 따라 감각양식 선택 -> 표시장치 선택 -> 코딩 방법 -> 차원 선택

ex) 비행기(상태 정보) -> 표시장치(모니터) 선택 -> biip으로 코딩 -> 녹색, 밝기

 

* 코드화할 때 고려할 수 있는 사항들

- 절대적 판단은 자극이 하나이므로 비교할 수 없지만, 사실은 기억속에서 비교

- 상대적 판단은 두 가지 이상의 자극을 비교하고 그 차원에 따라 상대적으로 구별하는 것

 

* 단일차원에서 절대적 판단

- 사람이 절대적 기준으로 단일차원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일반적인 범위를 7+-2라고 하였다.

- 절대적 판단이 가능한 개수의 한계사 있는 것은 인간의 감각기관의 한계 보다는 기억의 한계 때문임.

 

* 다차원에서 절대적 판단

- 자극의 절대적 판단을 잘 할 수 없다면, 일상 경험에서 그 많은 자극을 어떻게 식별할 수 있는가?

-> 이러한 자극은 차원이 한 가지 이상 다르기 때문

- 이러한 다차원 코드를 이용할 때는, 차원의 수는 많고 각 차원의 수준 수가 적을 때가 일반적으로 좋다.

차원의 수는 많고 각 차원의 수준 수가 적을 때  : (8 개 차원과 각각 2 수준, 28 = 256)

차원의 수는 적고 각 차원의 수준 수가 많을 때 :  (4 개 차원과 각각 4 수준, 44 = 256)

- 코드화에서 다차원을 사용하는 경우 서로 직교하거나 중복인 차원이 있을 수 있다.

ex) 모양과 색깔이 직교적 차원 shape (원-사각형) color (빨강-초록) , 자극의 차원이 서로 직교하면 한 차원의 값은 다른 차원의 값과 독립적이다.

모양과 색깔이 완전히 중복차원이면 가령 원은 모두 초록이고 사각형은 모두 빨강이다, 이렇게 차원이 중복 되면 한 차원의 값을 이용하여 다른 차원의 값을 예측할 수 있다.

 

* 직교차원의 조합

- 차원이 직교하면 절대적 기준에서 식별할 수 있는 자극의 수가 증가

- 그러나 그 수는 각 차원에서 별도로 확인할 수 있는 자극의 수를 곱한 것보다는 일반적으로 적다

ex) 확인할 수 있는 원의 크기가 7 가지이고 밝기가 5 수준이라고 할 때, 크기와 밝기를 조합하면 7 가지 이상 35 가지 (=7 x 5) 미만의 크기-밝기 차원을 확인할 수 있다.

 

* 중복차원의 조합

- 차원을 중복으로 조합하면 단일 차원을 사용하였을 때보다 확인할 수 있는 수준이 많아진다.

- 그러나 대게 중복적 코드일 때보다 직교적 코드일 때가 확인할 수 있는 자극 수가 많다.

 

* 좋은 코딩시스템의 특징

- 코드의 검출성 : 신호가 있는지 없는지 알아야 한다. ex) 지하 채광장비의 색깔코드는 어둡기 때문에 못 알아봄

검출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코딩 차원의 역치 즉, 검출 시도회수의 일정 비율을 제대로 검출할 수 있는 자극의 하한값을 정한다. // 청각적 표시장치의 신호검출의 절대식역을 의미

 

- 코드의 구별성 : 여러 신호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코드 기호는 다른 코드 기호와 구별될 수 있어야 한다 // 글자 가독성, 청각적 표시장치의 절대적 식별과 상대적 구별, 차이역, 피부 감각의 2 점역, 음성요해도

차이역, 변별역 : 피실험자에게 변하지 않는 기준 자극을 제시한 다음 다양한 다른 자극을  제시하여 비교해 보고 기준 자극과 같은 자극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도록 한다

 

- 코드의 의미화 :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서로 다른 상황에서 여러 사람이 코딩 시스템을 이용하려면 코드를 표준화 하여 어떤 상황에서나 같은 것을 사용

 

- 양립성 : 자극 및 응답이 인간의 예상과의 관계를 말하는 것 -> 자극과 반응이 사람의 기대에 부합하는 정도

양립성이 클수록 정보처리에서 재코드화 과정이 적어질 것이다.

 

양립성의 종류 :  개념, 동작, 공간 ,양식

 

1) 개념의 양립성

코드와 기호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과 어느 정도 부합하는가를 다루는 것

좋은 코딩시스템의 특징의 코드의 의미와 관련

ex) 비행장 표시를 비행기 모양의 코드로 만들기

 

2) 동작 양립성

제어장치의 움직임과 표시장치로 나타낸 시스템의 응답이 잘 부합하는지를 나타냄

ex) 조절노브의 시계방향 회전이 증가를 뜻함

 

3) 공간 양립성

공간 양립성은 제어장치와 관련 표시장치의 공간적 배열에 관한 것

ex) 5개의 표시장치를 수평으로 배열할 경우 해당 조절노브를 각각 그 아래에 배치하면 공간 양립성이 좋아짐

 

4) 양식 양립성

작업에 따라서 그에 알맞은 자극-응답 양식의 조합이 있다.음성작업에서 양립성이 가장 좋은 조합은 음성표현과 음성응답이다.-> 음성과 관련된 작업은 소리로 들려주고 말로 대답하게해야 좋음공간작업에서 양립성이 가장 좋은 조합은 시각표현과 수동응답이다.-> 공간과 관련된 작업은 눈으로 보여주고 손을 움직이게 해야 함

 

- 양립 관계의 기원

1) 어떤 상황에서 양립성의 관계는 본질적 => 오른쪽으로 가기 위해 핸들을 오른쪽으로 돌리는 것

2) 다른 양립성의 관계는 습관이나 문화와 관련된 특성에서 파생한 것

 

- 다차원 코드의 사용 : 다차원 코드를 사용하면 코드 자극의 수와 식별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차원 수는 적고 수준이 많은 것 보다 차원 수는 많고 수준이 적은 코드를 고려

직업의 특수한 요건과 필요한 코드의 수에 따라서 중복 또는 직교 코드화를 고려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